규칙
1. 억지로 쓰지 않기.
- 진짜 배운 게 있는 날만 쓰기!
2. 양 신경쓰지 않고 기록하기.
- 양이 적다고 글을 포기하지 말고 조금이라도, 그게 한두줄이더라도 배운 게 있다면 기록하기!
3. 꼭 내 것으로 만든 후 작성하기.
- 스스로 생각을 좀 정리해본 후 TIL 글 적기!
- 남이 쓴 글 복붙 X , 내가 배우고 느낀 점 위주로. (일단은 그렇게 해보자)
밑의 내용들은 내가 수업중에 메모해가며 적은것들이고 이를 통해 다시한번 공부가 되어 올렸으며 적으면서 복습이 되기 때문에 그날 공부한 것들은 안 외우더라도 매번 적을 예정입니다.
<오늘 공부 한 것들>
1. 프로젝트 시연 영상 찍기
2. 프로젝트 피드백 듣기
3. 클린 코딩 관련 자료 조사 및 PR에 대한 고찰
4. NEXT.JS 관련 공부
--> [Trouble Shooting]은 없기 때문에 인상깊은 부분만 적는다.
[인상 깊었던 것들]
[Git commit 및 Merge 부분 PR ]
이제부터 합병을 할때는 조금 조금씩 나눠서 팀원들과 PR을 하고 합병을 하자! (모든 코멘트들을 다 받아 들이자)
COMMIT MESSAGE를 지금까지 프로젝트를 할때 팀원들이 다같이 모여서 합병을 하였습니다.
합병의 그래서 시간이 오래걸리고 무엇 무엇을 했는지 메세지가 안 적혀있어서 나중에 부분 요소를 찾을려 해도 찾기 힘들었으며 의견도 활발하게 나눠보는게 느껴지지 않았다고 피드백이 와서 많은 충격을 느꼈다...
[관련성의 부재]
프로젝트가 별자리에 관련된 정보이긴 한데 게임이 슈팅게임이라 주제와 관련성이 없다고 피드백이 왔었다..
그래서 프로젝트를 할 때에는 큰 틀로 보면 우주랑 별자리랑 연관성이 있어서 슈팅게임을 한 것인데 타인이 보기에는 왠 별자리에 슈팅 게임 이라며 당황했을 거라고 생각이 들기 때문에 관련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것을 느꼈다.
[서버]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API가 GET만 사용했는데 그러면
NEXT.JS 강의를 들어보니 SSR이 아니라 SSG랑 다른게 없는것 처럼 느껴졌다.
물론 게임이랑 다양하게 하는것을 느꼈는데 프로젝트를 할때 서버랑 연관성이 많은게 기본적으로 당연한 건데 막상 GET만 사용하니 지금부터라도 백엔드를 조금 다양하게 써보는 것을 적용하여 프로젝트를 할때 다양한 서버를 연결해보는 연습을 하는게 중요하다고 인상 깊게 박혔다.
[이번 프로젝트 결과물 주소]
https://github.com/kimseulgi-creator/genesis